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개정판) 본문

도서 리뷰/빅데이터&IT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개정판)

이노후 2025. 11. 30. 16:46
728x90
반응형

 

 

 

도서명 :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개정판)

 

출판사 : 한빛미디어

 

지은이 : 이남희

 

독서 기간 : 2025-11-10 ~ 2025-11-30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우선 가장 먼저 나는 해당 도서를 읽고 나서 가장 추천해 주고 싶은 사람은 취준생은 당연하지만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에게도 가장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먼저 해당 도서는 취준생 및 이직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특화된 도서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목차를 보면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목차를 먼저 확인하고 가겠다.

 

[PART 1 | 취업과 이직을 위한 서류 준비]

 

CHAPTER 01 취업을 위한 기본 준비물
CHAPTER 02 지원하려는 회사와 목표 정하기
CHAPTER 03 취업과 이직을 위한 첫걸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CHAPTER 04 시선을 사로잡는 커리어, 경력기술서

 

 

[PART 2 | 실전에서 마주하는 면접의 기술과 코딩 테스트 준비]

 

CHAPTER 05 프로그래머의 역량
CHAPTER 06 코딩 테스트 준비 전략
CHAPTER 07 기술 면접 대비하기
CHAPTER 08 기술 면접 이후 만나게 될 난관
CHAPTER 09 AI 시대의 개발자, AI 도구 활용으로 업무 능력 향상하기

 

위 챕터와 파트들을 보면 누가봐도 이직과 취업준비를 위한 도서이다. 하나씩 뜯어보면 해당 도서를 내가 왜 추천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챕터1~4는 사실 어디를 가도 나와있는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긴 하지만 해당 내용을 모아서 한번에 볼 수 있는 도서는 해당 도서가 짜임새있게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개발자 및 IT인력 분들은 글 쓰는 것을 잘 못한다고 생각한다(저 포함).

 

그렇기에 해당 도서에 나오는 자기소개서, 이력서 등 가이드 해주는 부분을 그냥 넘기면 안된다. 

 

나도 처음에는 그냥 누구나 다 아는 거고 이걸로 취업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이력서를 보는 입장이 되어서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하나 씩 레이어를 쌓아가며 여러 겹이 쌓였을 때 가장 최상의 결과물이 나오는 것 같다.

 

다음은 내가 가장 좋다고 생각한 파트 2 부분이다.

 

파트 2의 첫 시작은 프로그래머의 역량인데 사실 이 부분은 타고난게 크긴 하지만 그래도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은 항상 존재한다.

 

먼저 하드스킬은 당연히 현재 준비하는 영역에서 완성도를 높이고 그 외 소프트 스킬은 여러분이 팀 프로젝트를 하든 아니면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타 팀원들과 같이 할 때 의사소통의 경험은 누구나 있다.

 

갈등도 있겠지만 이러한 부분에서 결과론적으로 프로젝트 결과물이 나온 것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을 못 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부분에서 잘 풀어내면 좋을 것 같고 그 다음 코테 준비하기는 해당 도서에 나오는 순서로 잘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내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이하 데싸)들에게 해당 도서를 추천한 부분은 바로 "기술 면접 대비하기" 이 부분이다.

 

데싸들은 대부분 알고리즘과 핵심 분석에 주안점을 두다 보니 다른 프로젝트에서 커뮤니케이션 할 때 IT 기반의 CS 관련 지식이 없어서 대화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부는 해당 파트에 대한 공부이다.

 

심지어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요소인데 이건 일석이조이다. 무조건 해당 파트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더 알아보고 공부하기를 추천한다.

 

이외의 다른 파트에서도 취준하면서 어떤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야할지 모르겠다라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갈증을 해소해주는 길라잡이 부분도 있으니 같이 보면 좋을 것 같다.

728x90
반응형